japanjoboji blog

浄法寺漆産業 一人社長のブログです。 漆の産地、岩手県浄法寺の漆や漆器のこと、その他いろいろつづります。

浄法寺漆器の韓国語紹介

浄法寺漆器(盃)の紹介文を、韓国にいる知り合いに翻訳してもらいましたのでこちらにも載せておきます。

옻나무의 고장, 조보지(浄法寺)
조보지는 이와테현 니노헤 시에 있는 일본 국내 생산량의 8할을 차지하는 유수의 옻 산지입니다.조보지에서 연간 생산되는 옻은 1톤 가량. 옻 나무 하나에서 얻을 수 있는 옻은 겨우 우유 한 병 정도의 양입니다. 그리고 일본 국내에서 유통되는 옻의 99%를 중국산이 차지해버려서 일본 옻은 훌륭한 품질과 희소성 때문에 일본의 칠기 제작자들이 꼭 써보고 싶어하는 존재가 됐습니다.
그런 조보지 옻을 듬뿍 사용한 칠기가 바로 조보지 칠기입니다. 1200년이라는 긴 세월 동안 지역민들이 일상을 통해 지켜 내려왔습니다. 옻의 질감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꾸밈없고 심플한 디자인 덕에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칠기 제작자 이와다테 타카시(岩舘隆) 씨는 조보지 지역의 옻 채집 장인 집안에서 태어나서 30년 외길을 걸어왔습니다. 전국 전통공예품 공모전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하고, 통상산업성 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일본을 대표하는 전통 공예사입니다.
곱게 옻칠이 된 술잔의 매력은 입에 닿았을 때 느껴지는 좋은 감촉에 있습니다. 옻 특유의 부드러운 온기가 술 맛을 한 층 북돋워 준다고 합니다.
니노헤 시의 주조장인 남부비징의 니혼슈는 같은 고장의 조보지 칠기 술잔으로 즐겨야 제 맛이 납니다!